‘봄, 눈’ 대망의 크랭크업…윤석화의 빛나는 삭발 투혼 공개

‘봄, 눈’ 대망의 크랭크업…윤석화의 빛나는 삭발 투혼 공개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1.12.1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눈’ 대망의 크랭크업…윤석화의 빛나는 삭발 투혼 공개

우리네 평범한 엄마인 ‘순옥’이 가족들과 아픈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가슴 따뜻한 휴먼 드라마 <봄, 눈>(가제)(감독: 김태균 / 제공/제작: 판씨네마㈜). ‘한국 연극계의 보석’ 국민배우 윤석화가 암환자의 리얼한 연기를 위해 삭발을 자청, 극중 손수 거울 앞에서 머리를 자르는 ‘순옥’을 연기하며 본인도 실제로 머리를 자르는 눈부신 ‘삭발 투혼’을 발휘했다. 부산에서 총 30여차의 촬영을 모두 끝낸 영화 <봄, 눈>(가제)은 지난 12월 11일 크랭크업했다.

공기마저 숨죽인 고요 속에서 들려오는 가슴 아픈 가위질 소리!
파르라니 깎은 머리에 주연배우 윤석화도, 연출자 김태균 감독도 눈시울을 붉혔다!

가족을 떠나가는 엄마의 모습을 통해 슬픔보다는 희망을 그려낸 영화 <봄, 눈>(가제)이 암투병 중인 어머니 ‘순옥’역을 실감나게 소화하기 위해 제작진에게 가발이 아닌 진짜 삭발을 자청한 윤석화가 직접 머리카락을 자르는 ‘연기 투혼’을 발휘해 화제가 되고 있다.

극중 항암제 치료를 하는 순옥은 머리를 감다가 머리카락이 힘없이 뭉텅이 채 빠지는 모습을 보고 말 한 마디 없이 조용히 머리를 자른다. 그리고 공기조차 숨죽이고 있는 것 같은 침묵 속에서 들리는 것은 서늘한 가위 소리뿐. 매정하리만치 단호하게 머리카락을 잘라내는 가위질 사이사이 울음을 억눌러 참는 순옥의 신음소리가 간간히 들려온다. 곧이어 윤석화의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토해낸 것 같은 묵직한 한숨은 눈 깜짝할 사이 서러운 울음으로 변한다. 그러나 그 그득한 감정을 담담한 척 가슴 안으로 삼키고 다시 단호하게 가위질을 하는 프로페셔널한 배우 윤석화의 처연한 모습에 현장에서 지켜보던 사람 모두가 말을 잊었다. 실제 본인의 머리를 자르는 것이기에 단 한 번의 NG도 허용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윤석화는 한 치의 엇나감도 없이 완벽하게 어머니 ‘순옥’을 연기했다. 모든 머리카락을 훌훌 잘라낸 윤석화가 분장실에서 남은 머리마저 깨끗하게 밀자 그날 촬영분량이 없었던 아들 역의 임지규와 큰 딸 역의 김하진도 눈시울을 붉히며 윤석화를 껴안았으며 연출하던 김태균 감독도, 지켜보던 스텝들도 그만 눈시울을 붉혀 촬영장 전체가 숙연한 분위기였다는 후문이다.

영화 <봄, 눈>(가제)은 김태균 감독의 실제 가족 이야기가 밑바탕이 된 영화!
이에 극의 리얼리티를 위해 몸을 던진 대배우의 아름다운 ‘삭발 투혼’!

곽경택 감독의 조감독 출신인 김태균 감독이 “1년 365일 단 하루도 거르지 않고 어스름 속 새벽 첫 차를 타고 일을 나가는 어머니들께” 바치기 위해 제작한 실화 기반의 영화 <봄, 눈>(가제)은 높은 시나리오 완성도와 신선한 캐스팅으로 크랭크인부터 충무로를 술렁이게 해왔다. 그리고 또 한 번 윤석화의 아름다운 삭발 투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석화는 “보통의 다른 영화에서 분명히 암으로 투병을 하면서도 환자의 머리 모양이 전혀 변하지 않는 것이 관객의 입장에서 늘 안타까운 점이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는 머리를 자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감독님께 먼저 이야기하게 되었다. 연기를 위해서 머리를 자르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전혀 없다. 그러나 순옥의 입장이 되니 한올 한올 떨어져 나가는 머리카락이 그녀의 고단했던 인생을 이야기하고 있는거 같아 나도 모르게 오열을 하게 되더라. 삭발을 하면서 걱정되는건 다만 우리 아이들이 엄마 머리를 보면 놀라지 않을까 하는 것뿐이다” 고 말했다. 그녀는 2005년 연극 <위트>에서 삭발을 한 후 6년 만에 다시 연기를 위해 머리를 자른 것.

대사 하나 없는 짧은 몸짓 연기만으로도 좌중을 압도하는 37년 경력의 대배우, 윤석화. 그녀는 국내를 넘어서 영국 무대에까지 진출한 역량 있는 연출가로서, 24년 만에 스크린에 화려하게 복귀한 연기자로서 그녀 최고의 인생을 보내고 있다. 이런 윤석화의 37년 연기 내공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엄마, 여자, 딸로서 갖고 있는 진실한 감정이 모두 묻어나는 ‘삭발 투혼’으로 영화 <봄, 눈>(가제)은 벌써부터 관객들의 기대감을 한층 고조시키고 있다.

엄마와 가족들의 따뜻한 이별을 그리며 관객들의 마음을 정화시킬 <봄, 눈>(가제)은 지난 12월 11일 모든 촬영을 끝마치고 2012년 상반기 관객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