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신개념 미니 CUV ‘레이(RAY)’ 출시

기아자동차, 신개념 미니 CUV ‘레이(RAY)’ 출시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1.11.2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개념 미니 CUV ‘레이(RAY)’가 화려한 서막을 알렸다.

기아자동차㈜는 29일(화) 제주 해비치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이삼웅 기아차 사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과 자동차 기자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도발표회를 갖고 신개념 미니 CUV ‘레이(RAY)’를 공식 출시했다.

‘레이’는 카파 1.0 엔진을 탑재해 경차의 경제성을 모두 갖추면서도 혁신적 디자인을 적용, 실내 공간을 극대화시킨 새로운 개념의 모델이다.

이삼웅 기아차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 ‘레이’는 가족 중심적인 사양 구성과 다양한 공간 활용성을 앞세워 국내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할 것”이라며 “단순한 자동차가 아닌, 고객들의 삶의 밀접한 공간으로 자리잡게 될 ‘레이’에게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레이’는 지난 2007년부터 프로젝트명 ‘TAM’으로 개발에 착수해 4년 여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약 1,500억 원을 투입해 완성됐으며, ‘희망의 빛, 서광, 한줄기 광명’을 의미하는 차명 ‘레이(RAY)’는 삶을 더 밝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햇살과 같은 차를 지향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700mm의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차체 크기를 갖춘 ‘레이’는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스타일의 전면부 ▲심플함과 안정감이 돋보이는 측면부 ▲깔끔하고 세련된 후면부 등 감각적이고 멋스러운 형태와 모던한 실루엣을 조화시켜 개성 넘치는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면발광 타입의 LED 포지션 램프 ▲넓은 개방감이 느껴지는 후면 글라스 ▲널찍한 느낌의 센터페시아 가니쉬 등을 적용하는 등 레이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완성했다.

‘레이’는 동승석 쪽에 B필라리스 구조(B Pillarless : 앞문과 뒷문 사이에 기둥이 없는 차체 구조) 와 2열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해 탁월한 개방감과 향상된 승·하차 편의를 제공하며, 2,520mm의 휠베이스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다양한 시트 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

‘레이’는 ▲최고출력 78마력(ps), 최대토크9.6 kg·m, 연비 17.0km/ℓ의 ‘카파 1.0 가솔린 엔진’과 ▲최고출력 78마력(ps), 최대토크9.6 kg·m, 연비 13.2km/ℓ(LPG 사용 기준)를 달성하고 LPG와 가솔린 연료 탱크를 동시에 장착, LPG 소진 시 가솔린을 보조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카파 1.0 바이퓨얼(Bi-Fuel) 엔진’ 등 두 가지 라인업을 갖췄다.

우수한 동력성능 및 연비 효율과 함께 1,000cc 미만 차량에 적용되는 경차 혜택도 부여 받을 수 있어, 차량 구입 시 취득세 및 도시철도 채권 구입이 면제되고 이후에도 고속도로 통행료, 혼잡 통행료, 공영 주차료 각 50% 감면 혜택이 적용된다.

최첨단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해 고객 만족도도 한층 강화했다.

‘레이’는 ▲차체 자세 안전성과 조향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해주는 VSM(차세대 VDC) ▲언덕길 등에서 정차 후 출발 시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경사로 밀림방지장치(HAC) ▲6 에어백 ▲2열 3점식 시트벨트 등 주요 안전사양을 기본 탑재했으며, B필라가 없는 독특한 차량 구조를 고려해 동승석 방향 도어에 강성빔을 적용하는 등 우수한 측면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2열 열선 시트 및 2열 히팅 덕트(통풍구) ▲면발광 타입의 ‘LED 포지션 램프’ ▲‘운전석 전동식 허리 지지대’ 등의 편의사양을 적용했으며, 이외에도 ▲버튼시동 & 스마트 키 시스템 ▲열선 스티어링 휠 ▲다양한 수납공간 등의 편의사양을 갖췄다.

이와 함께 ‘레이’는 ▲순백색 ▲밀키 베이지 ▲은빛 실버 ▲티타늄 실버 ▲카페 모카 ▲시그널 레드 ▲앨리스 블루 ▲미드나잇 블랙 ▲아쿠아 민트 ▲셀레스티얼 블루 등 ‘레이’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총 10가지의 외장 컬러로 운영돼, 다양한 개성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만족을 제공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독특하고 세련된 스타일과 5인 가족이 타도 거뜬한 실내 공간 등 이전에 볼 수 없던 새로움으로 무장한 ‘레이’는 개성과 실용성 어느 하나도 놓칠 수 없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출시행사를 시작으로 신개념 미니 CUV ‘레이’의 공식 판매에 돌입하며, 판매가 본격화되는 2012년에는 월 5천대, 연간 6만 대를 내수 시장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기아차는 보도발표회 현장에서 월트 디즈니(Walt Disney)社와의 제휴를 통해 제작된 ‘레이 위드 디즈니(RAY with Disney)’ 컨셉트카 2대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고, 이 밖에도 ▲강남역, 인천공항, 고속터미널역, 서울 주요 백화점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에서의 차량 전시회 ▲ 주요 TV 프로그램 차량 지원 등 신개념 미니 CUV ‘레이’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페이스북(facebook), 주요 블로그 등과 연계한 시승 행사를 진행하고 ‘레이’를 직접 체험한 고객들이 우수한 성능과 스타일을 직접 알리는 ‘SNS 바이럴(구전) 마케팅’도 활발히 펼칠 예정이다.

전 모델에 4단 자동변속기를 기본 장착한 ‘레이(RAY)’의 판매가격은 ▲카파 1.0 가솔린 모델 1,240 ~ 1,495만원 ▲카파 1.0 바이퓨얼(LPG) 모델 1,370 ~ 1,62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