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수술'시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는?

'주걱턱 수술'시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는?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04.27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 라인의 작고 갸름한 얼굴과 동안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아름다운 얼굴 라인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간단한 보형물 삽입이나 주사요법 등의 시술 뿐만 아니라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 요즘 추세이다.

하지만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밀한 진단이 내려진 후에 턱의 기본 기능 개선을 우선시하며 행해져야 할 양악수술 조차도 기능적인 부분의 고려보다 외적으로 보여지는 심미적인 부분에 우선 순위를 두고 수술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 중에서도 특히 인상이나 외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후천적 요인으로도 발생하는 빈도가 높은 주걱턱의 경우, 다른 턱교정 수술보다도 더욱 철저한 진단 아래 교정과 수술을 병행해야 한다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들은 충고해 주고 있다.

주걱턱 수술은 저작 및 발음 등 기능상 문제와 심미적인 두 부분이 모두 충족되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으로 보여지는 심미적인 부분에만 목적을 둔 경우 수술 자체를 후회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으므로, 주걱턱 수술은 무엇보다 철저한 사전체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걱턱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주걱턱 자가진단을 통하여 자신이 주걱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주걱턱은 환경적인 영향으로 인해 상태가 심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병원을 찾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에 도움을 준다.

주걱턱 얼굴은 긴 턱 끝에 얼굴이 뾰족하고 목이 짧아 보이며, 위 턱이 상대적으로 들어가 보이기 때문에 코가 낮아 보이거나 광대뼈가 좌우로 퍼져 얼굴이 커 보인다. 또한 얼굴의 중간부위가 움푹 들어간 것처럼 보이며,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있어 악어의 이빨처럼 반대교합이며 국수를 앞니로 끊어 먹을 수 없다면 주걱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 주의할 사항은 주걱턱 수술이 대부분 정교함을 요하는 양악수술로 행하여 지므로 입체적 분석과 해부학적 구조를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수술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신마취가 행하여지는 수술인 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의 진료를 한 공간에서 받을 수 있는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주걱턱 수술은 각 개인마다 턱의 돌출된 정도와 치열의 모양에 따라서 그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보편적으로 아래턱을 뒤로 집어넣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주걱턱이 심한 경우 위턱을 앞으로 끌어내는 방법을 동시에 시술하기도 하며, 치열이 정상이고 턱만 주걱턱인 경우는 돌출된 부분만을 다듬어 주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주걱턱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하다.

김재승 교수는 "주걱턱이라도 턱뼈의 문제가 아니라 단순한 치열만의 문제이면 교정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아랫니를 억지로 눕혀 윗니 안으로 집어넣는 치열 교정만을 받아 얼굴이 이상하게 변하는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종종 있다"면서 "이러한 경우로 발생하는 부작용의 경우 교정수술도 곤란하므로 반드시 처음부터 구강외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