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주택 입주예약자가 선호하는 주택공급

보금자리주택 입주예약자가 선호하는 주택공급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06.2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금년 9월 사전예약 방식으로 분양되는 공공 보금자리주택을 입주예약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공급하기 위해 입주자선호조사의 대상, 방법 및 절차 등을 포함한 ‘예약입주자 선호반영방안’을 밝혔다.

금번 선호조사 방안은 지난해 9월 발표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도심공급 활성화 및 보금자리주택 건설방안’(9.19대책)에서 공공 보금자리주택을 입주자 선호를 설계에 반영하여 공급하기로 함에 따라 입주예약자 선호를 반영하는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예약입주자 선호조사는 금년 9월말 사전예약을 받는 공공 보금자리주택*에 당첨된 입주예약자를 대상으로 하여 주택공사에서 구축하고 있는 보금자리주택 홈페이지(‘09.8월 구축 완료 예정)를 통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09년 보금자리시범지구 4개소 : 강남 세곡, 서초 우면, 고양 원흥, 하남 미사

입주예약자 선호조사는 세대수, 주택규모 및 용적률이 확정된 보금자리주택 지구계획 범위 내에서 단지별 특성에 따라 사업시행자(주택공사 등)가 제시하는 항목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설계에 필요한 기초 세대정보*에 대한 조사도 함께 실시된다.

* 입주예약자의 세대구성, 연령층, 자녀취학여부, 소유 차량수 등

구체적으로는, 단지시설, 부대·편의시설, 세대내 평면구조, 발코니 확장, 마감재 등을 대상으로 선호조사 세부내역을 제시하며, 입주예약자는 사업자가 제시한 수준 내에서 자신의 선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입주예약자 선호조사가 완료되면,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입주자 선호를 설계에 반영함에 있어서, 각 세대별 개별 설치가 가능한 부분은 입주예약자의 선택에 따라 시공할 예정이며,

* 발코니 확장, 거실벽면, 주방 바닥재, 장애인·노약자 편의시설 등

입주민 공동시설과 세대별 평면구조는 공동주택의 특성상 입주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항목을 반영하여 설계할 계획이다.

* 옥외공간, 복리시설, 주민공동시설, 주민운동시설 등
** 아파트 설계구조상 각 동별로 동일한 평면구조로 설계

이번에 제시된 입주예약자 선호조사는 올해 9월에 사전예약을 받는 보금자리주택 4개 시범지구(서초 우면, 강남 세곡, 하남 미사, 고양 원흥)의 공공 보금자리주택 중 분양주택에 적용할 예정이다.

올 10월에 입주예약자 선호조사가 실시되면, 공공 보금자리주택에 입주자의 다양한 선호를 반영한 주택공급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