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중 DMB 시청 음주운전 보다 더 위험

운전 중 DMB 시청 음주운전 보다 더 위험

  • 안성호 기자
  • 승인 2011.09.0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주상용)은 운전 중 DMB 시청이 음주운전 보다 위험하다고 발표했다.

얼마 남지 않은 추석명절. 고향으로 이동하는 차량들로 전국의 고속도로는 그야말로 주차장을 방불케 할 만큼 정체를 이루기 십상이다. 이런 경우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내비게이션과 겸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용 DMB TV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운전 중 DMB TV시청은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켜 전방주시율이 떨어져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증대시키게 된다.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정상 상태에서 주행한 운전자의 전방주시율은 76.5%이지만 DMB TV 시청자의 주시율은 50.3%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면허취소처분 기준에 해당하는 혈중알코올농도 0.1% 상태에서의 전방주시율인 72.0% 보다도 낮은 수치이다.

주의 분산으로 인해 전방주시율이 떨어지게 되면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된다. 실제 도로교통공단의 연구사례에 의하면 DMB TV를 켜 놓은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와 꺼놓은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 돌발상황에서 정지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 DMB TV를 켜놓은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1.47초가 더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쉽게 말해서 시속 60km로 주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DMB TV를 보면서 주행하는 경우 돌발상황에서 정지거리가 24.5m나 길어진다는 의미이다. 그만큼 사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주의분산 운전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운전 중에 통화를 한다든지, 스마트 폰의 각종 어플을 작동한다든지, 동승자와 잡담을 하거나 음식을 먹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주의분산 운전은 모두 위험하지만 이 가운데 DMB TV와 같이 운전자의 시각적 분산이 일어나는 경우는 사고위험성이 매우 높아져 명절과 같은 귀성길 장거리 운전 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귀성길 운전의 경우 장거리 운전과 정체구간이 길어져 운전자가 쉽게 피로하고 지루해지기 쉬운 환경이며, 이로 인해 운전에 집중하는 것이 어렵게 된다. 즉 주의분산 운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귀성길 전날에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몸 상태를 최적으로 맞춰 놓을 필요가 있으며, 더불어 평상시 운전 중에도 DMB TV를 시청하는 것과 같이 주의분산을 야기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 운전습관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