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중고차의 가격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중고차 전문업체 카즈에 따르면 8월 잔존가치 조사 결과, 전 차종의 약보합세 가운데 대형차의 가파른 하락세가 단연 눈에 띄는 모습이다.
특히 ‘SM7 뉴아트’와 현대 ‘제네시스’ 등 준중형급의 잔존가치를 뽐냈던 인기 대형차의 가격이 줄줄이 하락하며 60%대를 코앞에 두고 있다. 현재 대형차 중 60%대 잔존가치를 보유한 모델은 구형이 된 현대 ‘그랜저TG’와 만년 최저가치를 피치 못하고 있는 쌍용 ‘뉴체어맨’뿐이다.
올 여름 중고차 시장은 잦은 비와 흐린 날씨, 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 등 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성수기인 휴가철 특수를 잡을 수 없었다. 고유가까지 더해 중고차 구매를 미루는 소비자가 늘면서 기존 보유 차량의 판매 역시 더뎌진 것. 하지만 중고차 시세의 대폭하락 되리라는 예측과 달리 8월 현재 평균 거래가격은 전월대비 10~30만원 감가에 그친 상태다.
하지만 대형차 사정은 달랐다. 한달 사이 최고 170만원까지 가격이 떨어졌는데, 2009년식 SM7 뉴아트 LE의 8월평균 거래가격은 2,100만원으로 7월 2,270만원보다 5% 감가되었다. 통상적인 중고차 잔존가치가 1개월 1%씩 줄어드는 것에 비하면 놀라운 감가속도라고 할 수 있다. 신형 에쿠스 역시 지난 달보다 140만원 저렴해진 5,300만원에 거래되면서, 한때 경차를 넘어서며 고공행진 하던 잔존가치가 80%대 자락에 겨우 걸쳐진 상태다.
카즈 손원영 대형차 담당은 “연초 ‘그랜저HG’와 하반기 ‘올뉴SM7’ 등 대형 신차출시 효과, 중고차 수요에 치명적 영향을 주는 고유가의 지속, 기상악화로 인한 수요 저하 등 악재가 겹쳐지면서 가장 민감한 대형차의 감가를 부추긴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보유기간이 늘어나면서 손해를 보느니 당장의 감가를 감수하고 빠른 처분을 위해 매입가 이하로 판매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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