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콘셉트카 쏘울스터, 올해의 콘셉트카상 수상

기아차 콘셉트카 쏘울스터, 올해의 콘셉트카상 수상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06.2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의 4인승 오픈카 콘셉트 모델 쏘울스터(Soul’ster)가 ‘2009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상을 받았다.

기아자동차는 콘셉트카 쏘울스터가 미국 남동부 자동차미디어협회(South East Automotive Media Organization, 이하 SEAMO)가 주관하는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상(2009 North America Concept Vehicle of the Year Awards)’에서 ‘올해의 콘셉트 트럭(2009 Concept Truck of the Year)’으로 선정되었다고 24일 밝혔다.

시상식은 23일(현지시간), 미국 현지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기자단이 참석한 가운데 미시간주 디어본의 자동차 명예의 전당(Automotive Hall of Fame)에서 진행되었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상은 미국 SEAMO에서 주관하며 매년 북미지역 모터쇼에 출품된 콘셉트카와 양산 예정인 신차 중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차량을 부문별로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상은 ▲승용 콘셉트카를 중심으로 한 콘셉트카(Concept Cars) 부문을 비롯, ▲SUV와 트럭을 대상으로 하는 콘셉트 트럭(Concept Truck) 부문, ▲기술력이 돋보이는 최고 콘셉트카를 선정하는 스페셜티 콘셉트카(Specialty Concept Vehicle) 부문, ▲양산차량(Production Preview Vehicle) 부문 등 총 4부문으로 구성된다.

올해는 20명이 넘는 북미 자동차 전문 기자단이 평가단으로 참가해 올해 디트로이트와 뉴욕 등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던 23개의 콘셉트카와 11개의 양산 예정차종들 중 수상작을 선정했으며, 기아차 콘셉트카 쏘울스터는 ‘올해의 콘셉트 트럭’ 부분 최고차량으로 선정되었다.

톰 커언스(Tom Kearns) 기아차 미국디자인센터 수석 디자이너(Tom Kearns)는 “쏘울 양산모델은 기아차 디자이너들에게 수많은 표현의 동기를 제공해주었다.”며 “쏘울스터를 통해 쏘울의 또다른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양산차인 쏘울에 대한 호평에 이어 콘셉트카인 쏘울스터의 수상으로 디자인에 대한 기아차의 열정이 브랜드 이미지를 높임은 물론, 소비자들의 인식까지 획기적으로 바꾸게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번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 선정에 평가단으로 참여했던 로 앤 하몬드(Lou Ann Hammond ; carlist.com 운영자)는 “콘셉트카 쏘울스터는 자동차 디자이너들의 즐거움과 쾌활함을 표현한 차”라고 평가했다.

올해 1월 북미국제오토쇼(NAIAS)에서 최초로 선보인 콘셉트카 쏘울스터는 강렬한 디자인으로 모터쇼를 찾은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과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쏘울스터는 쏘울이 지닌 혁신적인 디자인 DNA를 극대화하고 전혀 다른 모습으로도 완벽히 변신할 수 있는 쏘울만의 디자인적 역동성을 표현했다.

강렬한 노란색의 컬러는 경쾌하고 역동적이며 스포티한 쏘울스터의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마치 친구들과 함께 당장이라도 해변으로 달려갈 듯한 미국 신세대들의 감성을 겨냥했다.

지난해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상에서는 현대차 제네시스 쿠페가 최고의 양산예정 모델(Production Preview Vehicle of the Year Award)상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콘셉트카 쏘울스터에게 디자인적 기반이 된 기아차 쏘울(Soul)은 지난 3월엔 한국차 최초로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2009 레드닷 디자인상에서 ‘Honorable Mention’상을 받았으며, 4월에는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인 워즈오토(Ward’s Auto)의 ‘올해의 인테리어상-가장 멋진 인테리어(Grooviest Interior)’에 선정되는 등 개성있는 디자인을 해외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 쏘울은 최근 미국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인 켈리블루북(www.kbb.com)으로부터 안전, 연비, 실내공간, 주행성능 등을 높이 평가 받으며 ‘1만8천불 이하 10대 멋진 신차’로 선정되기도 했다.

- 미국 남동부 자동차미디어협회(South East Automotive Media Organization, SEAMO) : 2001년 설립되었으며, 미국 남동부 지역의 자동차 미디어 및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모여 만든 협회로서, 각종 시승행사를 통한 신차평가는 물론이며, 매년 북미국제오토쇼 출품 차량 중 자동차의 미래를 표현하는 우수한 콘셉트카들에 대한 ‘북미 올해의 콘셉트카상(Concept Vehicle Awards)’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