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CEO 칼럼] 어린이의 상상력은 지켜야할 보물

[상상CEO 칼럼] 어린이의 상상력은 지켜야할 보물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1.05.0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즐거운 5월이다. 물론 어린이들 얘기다. 어른들은 챙겨야 할 게 많기에 그렇지 못하다. 하지만 그래도 어린이들을 보면 즐겁고 흐뭇하다. 희망이고 미래라는 거창한 이야기를 떠나서 아이들을 보고 즐거워하는 것은 본능이다. 나도 어린아이였기 때문이다. 어른이 되어 어린아이의 것을 버려야 할 것도 많겠지만 반면에 지켜야 할 덕목은 더욱 많다. '진실로 친구를 대하는 법', '재밌게 노는 법', '즐겁게 장난치는 법', '마음껏 상상하기' 등은 꼭 지켜야 할 소중한 어린아이의 속성이다. 이것은 꼭 업적을 이룬 천재들의 특성이어서가 아니라 '좋은 것'이기 때문에 가져야 하는 것이다.

어린이는 놀이를 좋아한다. 어른들은 일을 좋아 한다.(물론 아이의 입장에서) 어른들의 '일'이란 것이 예전에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면 이제는 '더 나은 삶'을 위한 것이 되어가고 있다. '더 나은 삶'이란 가족이 모두 행복한 삶, 주변이 모두 행복한 삶, 나라가, 인류가 모두 행복한 삶으로 계속 확대할 수 있다. 행복한 삶이란 일이 즐거운 삶, 즉 일이 놀이가 되는 삶이다. 즉 어른들도 놀이를 좋아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우리의 지금 모습을 보자. 우리는 딱 그 중간에 있는 것 같다. 일이 놀이가 되어야 돈을 버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하는 의무에서 당연히 그렇게 되는 현상으로 이전되기까지 아직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세계에 우뚝 선 우리나라의 모습은 너무도 자랑스럽고 또한 더욱 발전시켜 후손에 물려주고 싶은 게 지금 어른들의 심정이다. 그러려면 지금 어른들은 무엇을 해주어야할까? 바로 그것은 '일이 놀이가 되고 놀이가 일이 되는 토대를 만들어 다음 세대에 넘겨주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인터넷, 모바일, 스마트TV, 소셜커머스 등 많은 기술적 성장과 시장에 새롭게 등장하는 유행 속에서 드러나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콘텐츠의 절대적 부족이 아닐까 한다. '정보는 넘치지만 쓸 만한 게 없다.' 라는 것이 공통된 불평인 것을 보면 미디어의 다양화와 양적 성장에 따라가야 하는 콘텐츠의 발전이 더딘 것은 당분간 지속될 가장 두드러진 현상이 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의식주를 담당하는 기초산업에서부터 우리의 즐거움을 채워줄 오락산업까지 콘텐츠는 앞으로 엄청난 시장 수요를 감당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상상력이 풍부한 창의적 인재들이 사회 곳곳에 속속 충원되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아직도 산업사회의 유산을 버리지 못하고 눈에 보이는 틀에 박힌 것만을 기준으로 인재를 평가하고 있다. 일이 놀이가 되는 토대를 갖추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기업의 인재 평가 기준의 변화라고 말하고 싶다. 부디 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그것을 널리 홍보하라고 소위 대기업 인사 담당자들에게 부탁드리고 싶다. 그러면 교육시스템도 맞춰서 바뀔 거라는 기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을 보라. 창의적인 기업 몇몇이 대부분의 수출을 담당하는 놀라운 성적을 내고 있지 않은가?

이제 따라 하기만으론 살아남을 수 없다. 창의적 인재를 기르자는 이야기는 조선시대부터 이어져온 깨인 스승들의 오랜 숙원이지만 오늘날 더욱 절실히 그것이 필요한 것은 세상이 그렇게 변했고 그 변화의 중심에 설 기회가 우리에게 있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상상력은 놀라운 가치를 지닌 보물이다. 어린이날에 부쳐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이 소중한 자원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어른들이 바뀌어야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싶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지켜주기 위해선 어른들이 새로운 세상에 맞는 새롭고 더 큰 생각으로 아이들을 먼저 품어야 한다. 공부의 틀에 가둬놓지 말고 더욱 뛰놀게 하고 상상하게 하고, 마음껏 만들게 하고, 장난치게 하고 그들의 생각이 우주의 끝에 미칠 수 있도록 더욱 용기를 주어야 할 것이다. 편한 삶을 추구하는 어른이 즐겁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어린이를 키울 수는 없다. 우리 스스로 어린이였을 적에 꾸었던 꿈을 뒤돌아보고 어른도 어린이도 행복한 5월이 되었으면 좋겠다.

글 / 김홍균 - 컨텐츠마케팅포털 비지코스 대표, 상상CEO, 컨셉추얼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