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홍보 비법보다는 기본에 충실하라!

온라인 마케팅, 홍보 비법보다는 기본에 충실하라!

  • 임종태 기자
  • 승인 2011.03.2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現 생생한의원 네트워크 대표 스윗모멘터 윤재남

아직도 쌀쌀한 날씨가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 봄날이다. 봄이라고 크게 달라지는 것은 있을까 마는 겨우내 뜸했던 마케팅 교육세미나가 다시 시작되고 세미나를 통해 다시 열심히 뭔가를 이루려고 노력하시는 중소기업 대표님들을 봬면 자연뿐 아니라 산업계도 깨어나는 봄이구나 하며 새삼스런 기분이 든다.

내가 강의하는 세미나는 마케팅의 비밀 혹은 비법이라 불리우는 진지한 전략적 접근법 혹은 당장 써먹기에 좋은 팁들을 그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많은 고객이 내 제품과 사이트를 찾게 할까?' 혹은 '찾아온 고객이 확실하게 내 제품을 사게 하는 방법은?' 또는 '내 브랜드를 확실히 알리는 방법은?' 같은 것이 내 세미나를 찾는 분들의 주요 관심사인데 아무래도 단 세시간의 세미나 만으로 그들의 필요를 충분히 풀어주기는 힘든 것 같다.

그래서 세미나 후 따로 무료상담을 진행해드리고 있는데 상담을 요청하시는 분들을 만나고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한숨이 나오는 경우가 적지않아 안타까울 때가 많다.

그 이유는 이렇다. '왜 제 사이트에 방문객이 증가하지 않을까요? 괜찮다는 마케팅 방법을 쓰면 어떤날은 방문객이 늘기도 하는데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 이유는 또 뭘까요?' 우선 이런 질문을 받으면 해당 사이트에 방문해 이것 저것 살펴보고 또 어떤 마케팅 방법을 쓰셨는지 질문을 하는데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것은 우선 [마케팅]을 진행할 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않다는 것이고 또 그런 상태에서 대행업체의 말만 믿고 마케팅을 진행하여 비용만 낭비하고 말았다는 사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거의 예외없이...

강의하면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바로 '준비된 마케팅'이다. 가령 쇼핑몰을 운영하여 제품을 판매한다면 '가입은 간편한지', '상품페이지는 설명이 명료하게 잘 드러나도록 디자인 되어있는지', '키워드 광고의 랜딩페이지가 상품구매로 연결되도록 되어있는지',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찾기에 불편함은 없는지', '쇼핑몰의 컨셉과 디자인이 고객에 호감을 주는지' 이런 사항들에 대해 완벽하게 준비되어있어야 소위 '기본'이 된 것인데 정말 일부를 제외하고는 저 필요사항들이 충족되는 사이트를 발견하기가 어려운게 현실이다.

'기본'이 없다면 '비법'은 아무 소용이 없다. '비법'을 써서 사이트에 찾아간들 판매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3초도 견디지 못하고 나가 버리는 게 온라인의 속성이다. '기본'이 되어있을 때 바로 '비법'이 그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사실 '비법'이래 봤자 별다른게 아닐수도 있다. 경험을 통해 우러난 그러나 다들 별 관심을 가지지 않는 방법을 내 나름대로 실전에 맞게 정리한 것이 바로 그 '비법'인데 이것은 준비된 자에게만 소용이 되는 방법들이다.

소위 '기본'을 만들어가기도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도 든다. 하지만 '기본'없이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사실만 명심한다면 그렇게 원하는 '성공'도 멀지만은 않다. 아직 당신의 봄은 시작되지 않았다.

도움말 : 스윗모멘터 윤재남 現 생생한의원 네트워크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