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IBM, 스마트폰에서 클라우드까지 소셜 비즈니스 확대

IBM, 스마트폰에서 클라우드까지 소셜 비즈니스 확대

  • 로지스틱스뉴스
  • 승인 2011.02.2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은 스마트폰과 클라우드 딜리버리 모델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기업의 소셜 비즈니스를 돕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IBM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소셜 네트워킹을 접목하여 협업 속도 개선, 고객과의 관계 구축,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및 효율적인 인력 운용을 가능케 하는 신형 소프트웨어, 서비스,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IBM이 진행한 2010 CEO 스터디에 따르면, 소셜 비즈니스 툴에 투자한 기업의 57%가 경쟁 업체를 상회하는 실적을 올렸으며 협업이 기업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했다. 실제로 기업들 사이에서 소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는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전세계 소셜 플랫폼 시장이 2011에 33% 증가해 6억 3천만 달러 규모에 이르고, 2014년에는 3배로 증가한 18억 6천 3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소셜 소프트웨어가 비즈니스의 필수요소로 떠오르면서 기업은 마케팅에서 고객 서비스, 영업, 제품 개발 및 인력 운용까지 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됐다.

애플리케이션에 온 프레미스(on premise; 조직 내부에서 직접 설치하여 운영)로 접속하든, 모바일 기기를 통하든, 클라우드 환경에서 접속하든 모든 종류의 소셜 비즈니스는 고객, 파트너, 직원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하고 협업해야 한다. IBM은 소셜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아래 내용을 발표했다:

- 아이패드, 갤럭시탭, RIM 플레이북 등 태블릿과 아이폰, 구글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노키아 제품 등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소셜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 로터스라이브 심포니 등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소셜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소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등 소셜 비즈니스에 필요한 차세대 IBM 소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출시 계획

한국IBM 로터스 소프트웨어 사업을 이끄는 김형구 사업부장은 “변화와 혁신은 사실상 IBM이 지난 100년간 추구해 온 가치였다”고 지적하면서 “금년에는 기업용 소셜 비즈니스를 통한 변화와 혁신이 가져올 새로운 성장과 시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BM, 가장 다양한 태블릿과 스마트폰에 소셜 비즈니스 제공

2013년까지 새롭게 떠오르는 모바일 인력의 규모는 11억 9천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됨에따라 고객의 협업 지원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가장 폭넓은 모바일 기기에 소셜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IBM은 차세대 인재들이 이메일 수준을 넘어 인스턴트 메시지와 웹 미팅은 물론 블로그, 위키 커뮤니티, 액티브 스트림즈(Activity Streams)에 이르는 소셜 기능을 이용해 협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IBM은 소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RIM 블랙베리와 플레이북 등의 태블릿, 아이패드, 아이폰, 구글 안드로이드, 노키아 제품 등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 장치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플랫폼에서 IBM은 액티브 스트림즈를 위한 소셜 클라이언트인 로터스 새임타임(Lotus Sametime) 인스턴트 메시지 클라이언트를 새로 출시하고, 더 나아가 클라우드의 신형 모바일 기기까지 폭넓게 지원할 계획이다.

IBM 클라우드 환경에 소셜 오피스 스위트 제공

조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최근 IDC 조사에서 전세계적으로 퍼블릭 IT 클라우드 서비스에 지출되는 비용이 2010년에서 2013년까지 두 배로 증가하고 수입은 4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IBM은 클라우드 상의 문서를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소셜 플랫폼을 제공하는 로터스라이브 심포니(LotusLive Symphony)의 클라우드 버전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로터스라이브 심포니는 IBM의 소셜 비즈니스 클라우드 서비스인 로터스라이브와 밀접하게 통합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문서작성자가 방화벽 내부에 있든 외부에 있든 관계없이 손쉬운 협업이 가능하다. 문서 작성자들은 로터스라이브 심포니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문서를 공동 편집하거나, 개인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로터스라이브에 문서를 저장, 공유, 주석을 달거나 다른 작성자와 채팅을 통해 수정본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재 웹사이트(www.lotuslive.com/symphony)에서 기술 시연 중인 로터스라이브 심포니는 2011년 하반기 중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로터스라이브 심포니는 IBM 온프레미스로 무료 제공되는 IBM 로터스 심포니를 보완한다. 로터스 심포니는 5천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한 제품이다. IBM의 로터스 심포니와 새로운 로터스라이브 심포니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소셜 방식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처리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최선의 대안이다.

한편, IBM은 신흥 시장의 개방형표준 도입 가속화를 위해, 신흥 시장은 물론 전세계에서 IBM 로터스 심포니와 선두 자리를 다투는 레드 플래그 리눅스(Red Flag Linux), 그레이트월 PC(GreatWall PC), 아코스(Archos)를 새로운 소프트웨어 유통 파트너로 발표했다.

아코스는 프랑스의 모바일 근무자들이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로터스 심포니를 기본 설치한 아코스 9 PC태블릿(ARCHOS 9 PCtablet)을 출시했다. 중국 등 신흥 시장에서도 개방형표준 기반의 제품으로 전환하는 추세다.

이러한 동향에 맞춰 중국에 본사를 둔 레드 플래그 리눅스와 그레이트월 PC는 리눅스 운영 체제에 로터스 심포니를 번들로 묶어 배포하고 있다. 중국 정부, 교육, 금융, 통신 업계에 그레이트 월이 판매하는 모든 컴퓨터와 노트북에는 로터스 심포니가 설치된다.

IBM의 새로운 소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 소개

IBM은 소셜 방식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소프트웨어를 발표했다. 예를 들어, IBM이 ‘액티브 스트림즈’을 접목한 받은 편지함에서는 트위터, 링크드인, 페이스북, SAP 컨텐츠 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의 컨텐츠를 보고 처리할 수 있다. 앞으로 IBM은 소셜 협업 포트폴리오에 액티브 스트림즈을 통합해 태블릿을 포함한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IBM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및 마이크로소프트 셰어포인트를 사용하지만 소셜 비즈니스로 전환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도 발표했다. 향후 출시될 IBM 커넥션(IBM Connections)은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과의 통합 수준이 대폭 강화되고, 마이크로소프트 셰어포인트 사이트와도 완벽하게 통합되도록 할 예정이다.

IBM은 소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작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지원을 위해 IBM 소셜 비즈니스 툴킷을 발표했다. 툴킷은 API 기반의 각종 개방형 표준과 튜토리얼로 이뤄졌으며, 비즈니스파트너와 개발자들은 이를 활용해 프로필, 위키, 블로그, 토론 포럼 등의 소셜 요소를 제품에 접목할 수 있다.

이밖에 IBM은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고려하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라이센스 모델도 소개했다. 이제 고객들은 로터스라이브용 도미노 유틸리티 서버(Domino Utility Server)로 협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IBM 클라우드에 배포하여 기존의 로터스라이브 노츠(LotusLive Notes)를 보완할 수 있다. 로터스라이브용 도미노 유틸리티 서버는 IBM 로터스 노츠 및 각종 고객 인터페이스에서 접속할 수 있으며, IBM 클라우드나 타 클라우드 제공자의 다양한 라이센스 및 배포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 2011년 상반기 중 클라우드용 또는 온프레미스용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IBM ‘로터스피어 2011’에서 발표된 더 상세 내용과 제품 사진은 웹사이트(www.ibm.com/press/lotusphere2011)를 방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