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만공사(PA) 운영 개선방안 용역 착수

국토부, 항만공사(PA) 운영 개선방안 용역 착수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1.01.1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 운영개선 대책 마련’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현행 항만별 PA*체제의 운영상 문제점 개선 및 효율적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19일 국토해양부 회의실에서 개최되는 착수보고회에는 항만공사, 지방해양항만청, 부산․인천․울산․경남 등 관련 지자체, 선주협회, 항만물류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에서 그간 PA의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행 PA체제를 유지하면서 비효율을 개선할지, 통합 PA체제로 전환할지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선진항만 운영체제에 대한 사례연구뿐만 아니라 항만이용자 면접조사와 정성적·정량적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구체화된 평가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현행 항만별 항만공사 체제의 운영 비효율 문제는 그간 국정감사와 감사원 감사에서 수차례 제기되었으며, 특히, 지난해 1월 감사원은 각 항만공사에 대한 감사결과와 연계하여 운영상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현행 항만별 항만공사를 통합하는 방안 등을 강구’토록 국토해양부에 공식 통보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PA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종합대책을 하반기중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중앙대 동북아물류연구소(책임자 방희석 교수)가 금년 9월말까지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