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스카우트(www.scout.co.kr)와 공모전 포털 씽굿(www.thinkcontest.com)이 공동으로 2030세대 833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8일~14일까지 ‘2011년 휴대 전자기기 선호도’ 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내년에도 스마트 전자기기의 열풍이 이어질 것으로 점쳐졌다.
먼저 2011년에 가장 먼저 구매하고 싶은 휴대 전자기기에 대해 ‘스마트폰’(38.7%)과 ‘테블릿PC’(31.9%)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노트북(넷북 13.4%), 디지털카메라(10.9%) 등이 상위에 링크 됐다. 이에 따라 올 한 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은 내년에서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내년에는 테블릿PC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최근 화제가 되는 태블릿PC의 양대 브랜드 중 선호도 조사에서는‘갤럭시탭(삼성)’(48.7%)이 ‘아이패드(애플)’(40.3%)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0.9%에 그쳤다. 다른 요소를 제외하고 브랜드 호감도 측면에서 삼성의 캘럭시탭이 애플의 아이패드에 판정승을 거둔 셈이다.
그렇다면 태블릿PC가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을까? 이에 테블릿 PC에 대한 실제 구매 예상 도를 묻는 질문에 ‘구매이용자들을 평가를 보고 구매하겠다’(47.9%)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꼭 구매하고 싶다(21.8%), 필요하지만 구매하고 싶지는 않다(14.3%),필요성을 전혀 못 느끼겠다(11.8%), 잘 모르겠다(4.2%) 등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올 해 스마트폰 열풍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해서는‘가격과 사용료가 너무 비싸다고 느낄 때’(35.3%)를 가장 많이 꼽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업그레이드 신제품이 너무 빨리 나올 때(20.2%), 유행에 뒤쳐질까 하는 구매유혹 때문(17.6%), 사용법이나 기능이 복잡하다고 느낄 때(12.6%), 업무연계 등 개인의 자유가 줄어들 때(6.7%), 스마트폰사용에 몰입하는 시간이 자꾸 늘어날 때(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휴대 전자기기 구입시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을 묻는 질문에는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35.3%), 적정한 가격대(23.5%), 총 사용료(요금, 이용료 12.6%), 멋지고 세련된 디자인(12.6%) 등을 많이 꼽았다. 그러나 브랜드 호감도(7.6%)나 제조기업명의 신뢰성(7.2%), 주변권유와 추천(1.2%) 등의 의견은 적었다.
휴대전화기의 통상 교체주기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절반인 51.3%가 ‘2년 내외’를 꼽았으며, 이어‘3년 이상(21%), 년 6개월(15.1%), 1년 전후(10.9%), 6개월 미만(0.7%) 등의 순이었다.
자신의 휴대전화 교체주기에 대해 응답자들은 대체로 적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응답자의 절반인 50.4%가 ‘자신의 휴대폰 교체주기가 적당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유행에 이끌려 지나치게 서두르는 감이 있다’는 답변도 10명 중 3명꼴인 29.4%에 달했다. 이외 다소 느리다고 생각한다(9.2%), 유행에 너무 뒤쳐질 정도로 느린 감이 있다(5.9%), 기타(5%) 등이었다.
2030세대들의 연간 개인 전자기기 구매에 들어가는 비용으로는 20~30만원(24.4%)이 가장 많았고 이어 30~40만원(18.5%)과 10만원 이내(18.5%), 40~50만원(12.6%), 50~60만원(10.1%), 100만원 이상(5.9%), 80~90만원(3.7%), 60~70만원(3.4%), 70~80만원(3%) 등이었다.
이렇게 전자기기 구매 및 요금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생각은 다소 부담스럽다(54.6%)는 의견이 절반 이상이며, 적당한 편(24.4%), 지나치게 부담스럽다(16%), 완전히 만족한다(3.4%),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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