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GLS의 RFID/USN기반 첨단물류센터 구축 사례

CJ GLS의 RFID/USN기반 첨단물류센터 구축 사례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0.11.1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서점, 의류, 화장품 물류센터의 MPS 적용 사례

RFID/USN기술은 상품의 실물관리와 이력추적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물류센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중요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공급체인의 가시성 확보를 위해 RFID/USN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물류센터 내 업무처리 운영개선과 비용절감을 위해 다양한 기술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 물류센터 RFID/USN 적용 효과(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RFID/USN기술을 물류센터에 적용할 경우 검수 및 서류작업 단축으로 전체적인 운영효율 증가(8개의 프로세스 생략 및 단축)하고 전체 공급체인 상의 통합 SCM체계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CJ GLS는 RFID/USN 분야 기술개발과 현장적용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의 RFID/USN기반 물류 솔루션, 하드웨어, 콜드체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CJ GLS는 RFID/USN기술을 국제물류관제, 물류센터관리, SCM가시성 확보 등 관련분야 50개 사이트에 활용하여 내부 업무효율화를 통해 물류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 CJ GLS RFID/USN 솔루션 및 활용분야(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MPS를 개발한 CJ GLS는 "RFID/USN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통합과 MPS와 같은 SCM혁신의 토대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RFID/USN은 전체 공급체인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이며 궁극적으로는 RFID/USN을 통해 프로세스 혁신이 이루어져만 진정한 가치를 현실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J GLS의 MPS(Multi Purpose System)개요

MPS는 MPI(Mobility of PI)기반 물류관리시스템의 통칭으로 작업 리드타임 단축 및 생산성 향상, 피킹 오류율을 0%로 줄이고 메뉴얼 및 RF기반 피킹 시스템에 비해 40% 이상의 효율 향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 생산, 주문정보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프로세스의 균형과 조화를 달성할 수 있다.

▲ MPS(Multi Purpose System)개요- Architecture (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MPS를 구성하는 핵심 하드웨어 기기인 MPI는 피킹, 재고조사 등 핵심 업무를 100% 무선 환경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 DPS, DAS 대비 저가격화 실현과 높은 확장성, 부가기능 등이 제공되는 차세대 물류정보 기기로 각광받고 있다.

▲ MPS(Multi Purpose System)개요- MPI(Mobility of PI) (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MPS메니저는 MPI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처리하고 창고시스템(WMS)와 실시간 정보동기화를 통해 재고관리 및 피팅작업을 처리한다.

▲ MPS(Multi Purpose System)개요- MPS Manager (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MPS를 도입할 경우 작업 지시, 수행결과 확인을 위한 종이 출력을 불필요하고, WMS 정보의 실시간 전달 및 피드백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100% 무선 기반으로 설계되어 기존의 DPS, DAS와 달리 전력, 통신 배선이 불필요하다.

MPS 적용사례 - 대형 쇼핑몰(인터넷서점)

▲ MPS(Multi Purpose System) 적용사례- 대형 쇼핑몰 (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인터넷서점의 경우 당일 발송률이 95% 이상이고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다. 그러나 단수, 복수 주문이 병행되기 때문에 복잡한 피킹작업이 발생하고 사은품 및 홍보책자 등을 함께 포장해야 하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매우 복잡하다.

국내 대형쇼핑몰의 출판물 창고에 도입된 MPS는 적치, 피킹 및 실시간 재고조사, 출고 프로세스 등에 도입되었으며 RFID와 병행하여 자동화된 물류창고 구현을 통해 피팅 생산성을 35%, 적치생산성을 43% 이상 향상시켰다. 또한 당일 처리 능력을 95% 이상으로 높였으며 재고조사 리드타임도 43% 가량 감소시켰다.

MPS 적용사례 - 화장품

▲ MPS(Multi Purpose System) 적용사례- 화장품 (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화장 물류센터의 경우 SKU(Stock keeping unit) 및 거래처가 많아 피킹 및 재고조사가 복잡하고 종이문서 기반의 피킹리스트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업무가 매우 복잡하다. 이로 인해 재고조사 시간이 증가하고 DPS(Digital Picking System), DAS(Digital Assort System) 확장이 요구되어 왔다. 그러나 MPS도입으로 DPS, DAS대비 도입 대비 전체 구축비용의 38%를 절감하고, 피킹 리드타임 35%, 재고조사 리드타임 43% 이상을 단축시킬 수 있다.

MPS 적용사례 - 의류

▲ MPS(Multi Purpose System) 적용사례- 의류 (자료 : CJ GLS, 2010 한국SCM종합발표대회 발표자료)

의류 물류센터의 경우 SKU가 많아 반품시 100% 평치 작업으로 공간효율성이 떨어져 반품작업을 위한 인력투입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MPS도입을 통해 SKU분류 효율성을 130% 향상시킬 수 있으며 반품 작업 인력도 25% 절감시킬 수 있다. 또한 창고 분류 면적도 23% 축소되었으며 도입 비용도 35% 절감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