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30대가 주도하는 블로그

컨텐츠의 질적 향상과 함께 30대가 주도하는 블로그

  • 안성호 기자
  • 승인 2009.06.10 10: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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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 및 유행처럼 번져가던 블로그가 점차 다양해지고 전문화된 컨텐츠, 파워블로거의 등장 등 질적인 성장을 이루면서 이용자 층이 확대되고 방문자 연령층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2007년 5월 이후 3년간 같은 기간의 블로그 분야 방문자 구성을 분석한 결과 30대 이용자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블로그/미니홈피와 종합 블로그 등 5개 블로그 관련 소분류들이 속해 있는 블로그 중분류의 월간 방문자 구성을 보면 2007년 5월 30%를 차지했던 30대의 비중이 올해 5월에는 38.3%로 약 8%p정도 증가했다.

블로그 중분류는 5월 2,643만 명 이상이 방문하여 2년 전 대비 1.4% 감소한 방문자 규모를 보였다. 이는 2007년 5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이며 이렇게 블로그 분야가 소폭의 감소를 보인 가운데 보이는 이용 연령별 구성 변화에 더욱 주목된다.

이 외에도 50대 이상 연령대의 비중 역시 증가했는데, 2007년 5월 5.6%에서 올해 5월 6.5%로 구성비에서는 소폭 증가했으나, 절대적인 방문자수에서 2007년 151만 여명에서 172만 명으로 14.3%증가해 블로그를 이용하는 중장년층 인구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10대 이용자의 수가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한편, 지난 2년간 143%의 방문자수 증가를 보이며 크게 성장한 종합 블로그 소분류의 방문자 구성을 보면, 역시 30대의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2년 전 28.5%를 차지했던 종합 블로그 소분류 이용자 중 30대의 비중이 2009년 5월에는 38.1%까지 높아졌고, 방문자 수 역시 532만 여명으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07년 이후 매년 5월의 비교에서 작년 까지는 20대 이용자 수가 가장 높았으나, 올해에는 30대가 크게 증가해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2000년대 초반 새로운 서비스로서 등장한 블로그는 정착해 가는 과정에서 신규서비스에 대한 도입과 적응이 빠른 10대, 20대에게 개인적인 관심사를 적어 놓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화제가 되면서 대중화 되었다. 특히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각 포털의 블로그 등이 개인의 신변에 대한 이야기 및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기여하면서 크게 성장하였다. 이후 블로그가 점차 인터넷을 통한 소통과 ‘1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게 되고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의 컨텐츠 생산이 많아지고 점차 그 이용 연령층이 확대되면서 그 주 이용 연령대가 10,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간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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