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 폰에 최적화된 ‘네이버 앱’ 출시

네이버, 스마트 폰에 최적화된 ‘네이버 앱’ 출시

  • 하준철 기자
  • 승인 2010.10.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N(주)(대표이사 사장 김상헌)가 운영하는 No.1 검색포털 네이버 (www.naver.com)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입력 기능과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네이버 앱을 7일 오후 출시했다.

네이버 앱은 바코드나 QR 코드를 카메라로 찍어서 입력하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바코드검색, 목소리로 소리내어 간편하게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음성검색, 흐르는 음악을 들려주면 가사까지 알려주는 ▲음악검색, 현재 위치나 사진을 첨부해 질문할 수 있는 ▲지식iN Q&A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이 중, 네이버 앱이 선보이는 ‘음성검색’은 남녀노소, 사투리에 대한 강도높은 테스트는 물론, 잡음제어(noise control)기술을 적용해 이동 중 소음 환경에서의 인식율을 높였다. 서비스 제공 이후에도 실제 인입되는 검색어에 대한 분석과 연구 개발을 계속해 성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의 자체 기술로 만들어진 ‘음악검색’은 현재 150만 곡(네이버뮤직에서 제공되는 음원과 동일한 수준)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음원 DB를 활용한 것으로, 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검색 결과 제공을 위해 1시간 단위로 음악 DB를 업데이트해 갈 예정이다.

이제까지 해외 음악 검색이 가능한 앱은 다수 있었으나, 국내 음악까지 검색할 수 있는 것은 국내 최초여서 이용자들의 호응이 예상된다.

특히 네이버 앱의 지식iN Q&A는 질문 시 위치 정보나 이미지를 함께 올릴 수 있고, 답변이 등록되면 SMS로도 받을 수 있어 즉각적이고도 보다 개인화된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모바일에서의 입력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초성검색, 연락처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현재 네이버에서 뜨는 핫 이슈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기검색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네이버 모바일 전략

 모바일 검색결과 만족도 강화와 함께 입력 방식 편의 개발

네이버는 최근 국내 스마트 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기에 앞서 이용자들이 끊김없이(Seamless)하게 모바일 네이버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09년 한 해 동안 약 13개의 스마트폰 대응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인 바 있다. 또한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준신체화된 도구로서 궁금증을 해결하는 기기로 활용하는 니즈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본격적으로 검색 결과 만족도 향상에 주력했다.

이에, 모바일에서의 검색 결과를 최적화 하기 위해 화제의 키워드를 한번 입력하면 뉴스는 물론, 블로그, 카페, 미투데이, 트위터 등과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에서 생성된 문서를 최단 5초 단위로 수집하여 스트리밍(Streaming) 방식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실시간 검색’ 과 블로그, 카페, 지식iN, 백과사전, 웹문서 등의 검색 결과를 하나의 리스트로 통합해 보여주는 서비스로, 출처에 관계없이 검색어와 가장 연관도가 높은 정보를 최상단에 제시하는 ‘퓨전웹’을 선보이며 차별화된 검색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정확한 검색 결과를 위해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인입되는 하루 평균 1억 3천만 개 이상 검색어의 패턴을 시간대 별로 분석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 검색 결과 반응 속도와 만족도를 높이는 등, 자사가 가진 풍부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모바일 검색 결과를 향상하는데 활용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정교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NHN 포털전략 이람 이사는 “지난 상반기에만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위해 웹은 물론 앱에서의 활용까지 고려한 약 230여개의 DB구축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다양한 네이버앱을 통해, 이용자가 스마트폰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더 편하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앞으로 네이버는 ▲검색어를 몰라도 범위를 좁혀가며 더욱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파인더 ▲광고나 전단의 네이버의 녹색 검색창 이미지를 카메라에 비추면 직접 검색 결과를 찾아주는 그린윈도우 검색, ▲일본어문자를 비추면 검색 결과를 찾아주는 일본어OCR검색, ▲와인라벨을 비추면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와인라벨비주얼검색 ▲증강현실 검색에 이르기까지 스마트 폰의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검색 방식을 제공하며 이용자 편의를 제고할 예정이다. 차별화된 기능들이 속속 추가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