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국제항공업계 위상 “쑥쑥”

대한항공, 국제항공업계 위상 “쑥쑥”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06.0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차 IATA 연차총회에서 5개 상임위원회 위원으로 선정"
대한항공이 “항공업계의 UN”이라고 불리는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 함으로써 국제항공업계 리더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대한항공이 6월 8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된 65차 IATA 연차총회를 통해 총 6개 부문의 상임위원회(Industry Committees) 중 화물, 재무, 법무, 국제업무, 운항 등 5개 상임위원회에 위원으로 선정 되었다.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IATA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고 있다. IATA 회원사 중 5개 이상의 상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항공사는 대한항공을 포함하여 루프트한자, 영국항공, 캐세이패시픽, 일본항공 등 5개사 에 불과하다. 그동안 대한항공은 화물, 법무 등 2개 상임위원회에 참여해 왔다

IATA는 지난 1945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 민간 항공기구로 전 세계 225 개 항공사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IATA 상임위원회는 항공요금 및 정책 수립, 운항관련 안전보안절차 수립, 항공사간 정산체계 수립 등 각 부문 별 세부 정책 및 절차들을 수립하고 이를 115개국 225개 회원 항공사들이 채택하도록 권고함으로써 세계 항공업계의 실질적인 업무 기준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IATA 6개 상임위원회는 90여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IATA 회원사에서 추천한 인사 중 전문지식과 경륜이 높은 인사를 IATA 사무총장이 지명하여 집행위원회의 승인을 거치게 된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다섯번째 IATA 집행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연차총회에서 대한항공 임원들의 상임위원회 대거 진출로 대한항공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