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차세대 BI 솔루션 현황 ⑤ SAS

[특별기획] 차세대 BI 솔루션 현황 ⑤ SAS

  • 박시현 기자
  • 승인 2010.09.24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S 예측 분석’으로 고급 분석 솔루션 시장 드라이브

SAS코리아는 지난 1990년 통계 패키지 소프트웨어 전문 회사로 출범, 20년간 줄곧 ‘비즈니스 분석’ 부문에 주력해왔다. SAS는 특히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 부문에서 강세를 띠고 있다.

◆SAS의 고급 분석 솔루션 ‘SAS 예측 분석(SAS Analytics)’ = 고급 분석이 떠오른 것은 지금까지의 IT가 과거에 발생한 일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다보니 상황에 따른 수동적인 의사결정밖에 할 수 없었다는 한계 때문이다. SAS에 따르면 고급 분석이라는 용어는 바로 데이터 수집 및 통합, 통계 기법, 그리고 전사적 의사결정을 위한 복합 프로세스 등의 광범위한 활동을 망라한다. SAS는 고급 분석 솔루션으로 ‘SAS 예측 분석(SAS Analytics)’을 갖추고 있다.

SAS 예측 분석(SAS Analytics)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이끄는 통계 분석, 데이터 마이닝, 시뮬레이션을 통한 예측 및 활동 계획의 최적화 분야를 통칭한다. 특히 의사 결정과 미래 예측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 데이터에 기반한 예측 모델링(predictive modeling)과 최적화(operational research) 기능을 제공한다.

SAS는 이같은 솔루션에 힘입어 “전 세계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 시장의 33% 이상을 차지하면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포레스터 리서치가 2010년 초 발표한 <2010년 1분기 포레스터 웨이브 보고서: 첨단 예측 분석과 데이터 마이닝 솔루션(Predictive Analytics and Data Mining)>이라는 보고서를 들어 SAS의 ‘예측 분석 및 데이터 마이닝’ 솔루션이 제품 제공 범위(offering) 및 전략, 시장 인지도 등 3개 영역에서 최상위 레벨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특히 SAS는 제품 기능성, 전문 서비스, 라이선싱 및 비용, 사업 방향 및 기업 재정 상태 등에서 만점을 받았다고 한다.

◆‘SAS 인데이터베이스 분석’ 기술 확산에 적극 = 한편 SAS코리아는 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New Business Initiative)’ 전략으로 ▶실시간 기업(Real-Time Enterprise) ▶고객에 대한 통찰력 ▶폭증하는 데이터 관리 등에 주력하고 있다.

먼저 비즈니스 의사 결정자들이 원하는 시점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실시간 기업(Real-Time Enterprise)전략의 실현을 위해 ‘SAS 고 성능 리스크 관리(SAS HP Risk: SAS High Performance Risk)’와 모바일 BI환경을 지원하는 ‘SAS 모바일 대시보드(SAS Mobile Dashboard)’ 등의 솔루션을 내세우고 있다.

SAS는 또 테라데이타, 네티자, IBM, HP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데이터웨어하우스(DW)내의 분석 속도를 가속화시키는 ‘SAS 인데이터베이스 분석(In-database Analytics)’ 기술의 확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SAS코리아는 여기에다 ▶폭증하는 데이터의 관리 방안으로 ETL(Extract, Transformation, Load), 데이터 품질,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페더레이션(Federation), CEP(complex event processing), 그리고 데이터 거버넌스를 지원하는 ‘SAS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통합 서버’를 적극 내세우고 있다.

이밖에 전 세계 데이터 품질 관리 시장에서 인정받은 ‘SAS 데이터플럭스(Dataflux)’ 제품으로 국내 데이터 통합 시장의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다.

<1> 예측 분석 분야 / SAS Enterprise Miner
데이터마이닝 통합 패키지, 다양한 분석기법 손쉽게 활용 가능

SAS Enterprise Miner는 다양한 고급 분석기법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데이터마이닝 통합 패키지이다. 사용자는 단일 환경에서 기업 데이터를 분석∙활용해서 비즈니스 전략상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데이터 액세스에서 모델 적용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마이닝 프로세스 전체를 효율적으로 실현한다.

SAS의 독자적인 SEMMA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의해 구조화한 프로세스가 샘플링, 검색, 가공, 모델링, 그리고 평가라는 5가지 단계 각각을 지원한다.

이 솔루션은 포스코, 삼성생명, 삼성전자 등 국내 대기업 및 정부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철강 기업은 물리적 생산공정에 대한 전혀 새로운 차원의 분석기능을 구현하여 스크랩 손실율을 15%에서 1.5%까지 낮추었고 핫코일 프로젝트에서만으로도 15만달러의 성과를 달성했다.

▶시계열 및 계량 예측엔진(SAS Forecast Server)
SAS Forecast Server는 GUI 환경의 마우스 조작으로 예측가격의 산출, 복수 모델에서 적정모델 자동선택, 모델 튜닝을 지원하는 분석 뷰 등 예측에 관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실현한다.

국내의 어느 자동차 제조사는 이 솔루션을 이용해 국내/외에 판매하는 완성차의 수요 예측에 필요한 정보를 산출하고 판매생산계획에도 적용하고 있다.

▶SAS Model Manager
SAS Model Manager는 모델 라이프사이클에 기반한 모델 관리를 실현하고, 관리활용 비용을 대폭 줄여준다. 또한 모델 퍼포먼스의 모니터링이나 모델 자산에 대한 이용 상황의 감시∙감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국내에서는 주로 금융 기관에서 이 솔루션을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Operation Research(SAS OR)
최적화를 행하는 수리계획기능을 제공한다. 선형계획, 비선형계획, 네트워크계획 및 간트챠트 등 다양한 OR 문제를 다룬다.

<2> 실시간 BI / SAS 엔터프라이즈 BI 서버
플랫폼 기반의 통합 기술로 분석 프로세스 수행

SAS 엔터프라이즈 BI 서버(SAS Enterprise BI Server)는 CEO, 임원, 팀장 등 기업 전 계층의 의사결정자가 각각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하면서, 미래 경영 환경을 전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리포팅은 의사결정자가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가공해서 제공한다. 데이터의 정비 및 분석 프로세스와의 통합을 위해 SAS는 이들 프로세스를 플랫폼 기반의 통합 기술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고급 분석 애플리케이션(SAS Enterprise Guide)
분석 작업에 필요한 데이터 가공 및 해석처리를 드래그 & 드롭으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단순한 리포팅으로는 이끌어낼 수 없는 미래 예측을 동반하고, 보다 고도의 지식과 견해를 제공한다.

▶MS Office 애드 인 어플리케이션(SAS Add-in for Micro Office)
익숙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엑셀, 워드, 파워포인트)를 인터페이스하도록 사용자 측의 SAS 엔진을 활용해 집계표 및 그래프 등을 작성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전표작성에서 복잡한 작업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화를 실현한다. 또한 교육비용 및 시간을 추가하지 않고 곧바로 업무에서 적용할 수 있다.

▶Web 리포팅 애플리케이션(SAS Web Report Studio)
GUI에 의한 손쉬운 조작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리포트 작성/전달, 전달이 끝난 리포트의 참조/SAS Stored Process(서버에 등록된 분석 프로세스)의 실행이 가능하다. 클라이언트 PC에 대한 인스톨이 필요 없고,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도 절감할 수 있다.

▶전사정보포털(SAS Information Delivery Portal)
SAS Enterprise BI Server의 각 콤포넌트에서 작성된 콘텐츠만이 아닌 SAS 이외의 파일이나 Web 페이지, 대시보드 기능 등을 통합해서 제시∙관리하고, 개인화된 리포팅 및 경영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SAS 엔터프라이즈 BI 서버의 국내 레퍼런스 사이트는 포스코, 삼성, LG, 국민은행, 하나은행, 삼성생명 등이다.

<SAS Enterprise BI Server의 사용자와 인터페이스의 매핑 예>

경영층

의사결정자

리포트 작성자

분석담당자

IT 개발∙

Information Delivery Portal

Web Report Studio

Enterprise Guide

Management Console

 

Add-in for MS Office

Information Map Studio

<3> 인메모리 기술 / SAS 인메모리 분석 및 SAS 고성능 컴퓨팅
하루 걸린 데이터 분석 작업 분 단위로 줄여

SAS는 인메모리 기술 기반의 솔루션으로 ▶SAS 인메모리 분석(SAS In memory Analytics)과 ▶SAS 고성능 컴퓨팅(SAS High Performance Computing)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SAS 인 메모리 분석’은 SAS가 현재 특허 출원 중이며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산업표준 x86 프로세스 블레이드에서 운영되도록 설계되어 비용 면에서 경제적이다. 또한 향후 시스템 확장이 용이해 기존 IT 투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SAS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SAS HPC 솔루션: High Performance Computing Solution)은

인 메모리 기술 기반으로 고도로 복잡한 비즈니스 분석 작업을 실시간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올해 7월 출시됐다.

이 솔루션은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해 HP 블레이드 서버 환경에서 프라이빗(private) 그리드로 구현된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하루 이상 소요되던 데이터 분석 작업이 분 단위의 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 솔루션은 멀티 노드, 멀티 코어, 멀티 스레드, 그리고 ‘SAS 인 메모리 분석’ 기술 방식의 아키텍처와 알고리즘 등의 최신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금융권의 방대한 포트폴리오에 대한 가치 평가 및 리스크 측정을 ‘SAS 인 메모리 분석’ 기술 방식으로 산출해 실시간 수준으로 그 결과 값을 제공할 수 있다. 복잡한 금융상품의 시장가격 산출, 시나리오 분석, 스트레스 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통합 리스크 관리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4> 비정형 데이터 분석/ SAS 소셜 미디어 애널리틱스
소셜 미디어 데이터 기반의 분석 및 예측 실행

SAS 소셜 미디어 애널리틱스(SAS SMA: SAS Social Media Analytics)솔루션은 SAS의 텍스트 분석 및 데이터 통합 기술을 기반으로 중견기업과 대기업 마케터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소셜 마케팅 분석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단순한 모니터링의 수준을 넘어 소셜 미디어 데이터 기반의 분석 및 예측을 통해 현실적 가치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최상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SAS SMA는 트위터, 페이스 북, 블로그, 유튜브, 토론 포럼 등에서 발생한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확보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또 다른 고객 즉, 영향력자(Influencer)에 대한 정보와 소셜 미디어 상에서 발생하는 대화가 비즈니스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고객들은 이렇게 도출된 결과물을 토대로 브랜드 전략, 미디어 광고, 홍보, 고객 관리 활동에 즉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SAS SMA는 예측 분석 기능이 강화돼 소셜 네트워크 내의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발생할 대화 및 데이터의 양과 이것이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을 예측할 수 있다.

한국어를 비롯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불어, 독어 등의 13개국의 언어를 지원한다.

<5> 모바일 BI / SAS 모바일 대시보드(SAS Mobile Dashboard)
기업 전용 통계 측정 자료 등 대시보드 간편하게 생성

SAS 모바일 대시보드(SAS Mobile Dashboard)는 SAS의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에 블랙베리, 아이폰, 그리고 윈도우 기반 모바일 기기의 장점을 접목한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모바일 솔루션의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모바일에 대한 투자 효과의 극대화를 원하는 기업의 요구를 반영해 설계됐다.

SAS 모바일 대시보드는 단순히 정지 화면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기업 전용 통계 측정 자료, 디스플레이, 포맷이 적용된 맞춤형 SAS 대시보드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 대시보드를 활용해 모바일을 통한 의사결정과 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