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16억불 해양설비 UAE로 출항

현대중공업, 16억불 해양설비 UAE로 출항

  • 임종태 기자
  • 승인 2009.06.0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운전까지 일괄도급방식으로 제작
현대중공업이 9일 오전 10시 울산 본사에서 세계 최대 16억불 규모 고정식 해양플랫폼의 출항식을 가졌다.

이 설비는 현대중공업이 지난 2007년 아랍에미리트(UAE)의 합작 석유회사 아드마옵코(ADMA-OPCO)社로부터 수주한 것으로, 총 중량 4만 톤의 고정식 가스·석유 시추 플랫폼 3기와 해저 파이프라인 등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운전까지 일괄도급방식(EPIC)으로 제작했다.

이 날 출항식을 가진 플랫폼은 총 3기 중 마지막 설비로, 길이 36미터, 폭 40미터, 높이 32미터, 자체중량만 7천41톤에 이르며, 바지선에 의해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인근 해상 움 샤이프(Umm Shaif) 유전까지 약 1만Km를 이동할 예정이다. 지난 4월과 6월 8일에 플랫폼 1, 2호기가 이미 출항한 바 있다.

이 해양플랫폼은 하루 10억ft³(입방피트)의 천연가스와 30만 배럴(우리나라 일일 원유사용량의 약 15%)의 원유를 생산할 수 있으며, 100여 명의 인원이 근무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설비는 2010년 6월까지 현지에서 설치 및 시운전을 마친 뒤 생산에 들어가며, 생산된 가스는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움 샤이프에서 30km가량 떨어진 다스 섬(Das island)으로 운송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세계 최대 고정식 해양플랫폼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해양 분야의 뛰어난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며, “이번 공사 수행은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의 대규모 후속 공사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수주 당시 모든 해양설비 공사를 자국 업체에게만 발주했던 UAE의 관행을 깨고, 외국 회사로서는 최초로 계약을 맺어 업계의 관심을 일으킨 바 있으며, 지난 2008년에는 현대중공업 고정식 해양플랫폼이 지식경제부로부터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중공업 오병욱(吳秉郁) 해양사업본부장, 아드마옵코사 알리알 알 자르완(Ali R. Al Jarwan) 사장 등 공사관계자 120여 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