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차세대 BI 솔루션 현황 ②IBM

[특별기획]차세대 BI 솔루션 현황 ②IBM

  • 박시현 기자
  • 승인 2010.09.0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측분석·인메모리 등으로 ‘스마트 디시전 역량’ 높여주겠다

현재 BI 산업의 트렌드는 과거 단순 정보 조회나 일부 사용자의 고급 분석 도구에서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위한 필수 지원 요소로서 진화하고 있다.

기존 BI가 과거 정보의 조회 및 분석을 주로 지원했다면, 이제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그리고 향후 일어날 상황에 대한 예측 분석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또 이러한 정보에 대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자유롭고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모바일 BI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BI 역량을 좀 더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BI 어플라이언스에 대한 요구도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IBM은 이같은 BI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는 제품과 역량을 자체 개발하거나 인수합병의 방식으로 강화하고 있다.

예측 분석의 경우 2009년 말 통계 및 예측 분석 S/W 업체인 SPSS를 인수하고, 기존 제품과의 통합 솔루션 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산업별로 적용할 만한 통합 솔루션을 내놓을 예정이다.

IBM은 또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인메모리 기술의 경우 각각 Cognos Now!와 TM1이라는 제품으로 지원하고 있다. Now!의 경우 실시간 처리가 필요한 제조사 공급망 및 금융사 리스크 관리 부분을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고, TM1은 각 사의 재무 부서의 예산 편성 및 경영 계획 등의 내세워 기존 스프레드 시트의 대안으로 접근하고 있다.

BI 어플라이언스의 경우 기존 IBM의 IOD(Information On Demand) 제품을 최적화하여 패키지화 한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솔루션(Smart Analytics Solution)이라는 제품으로 좀더 신속하고 저렴하게 BI 역량을 확보할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IBM은 이같은 6가지 차세대 BI 솔루션 외에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시킬 수 있는 통합 정보 분석 솔루션을 또다른 화두로 꼽고 있다. 과거 단품 솔루션 위주에서 산업별로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 통합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IBM의 고객 사례를 살펴보면, 어느 글로벌 에너지 기업은 조직원과 전사목표를 연계하고 업무상황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했으며, 빌링 및 콜센터 영역에서 비용절감 효과를 거뒀다. 또 국내 어느 통신기업의 경우, 리포팅, OLAP 등을 통합 BI 포털 환경으로 구축해 업무의 편리성, 직관성, 가시성을 확보했다.

그리고 글로벌 소비재 산업의 경우, 과거에 경영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환율, 물가, 날씨의 변화 등 외부환경 분석을 1년에 한번씩 수행했지만, 이제는 한 달에 2~3번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함에 따라 매출 추이변화와 예측이 정확해졌으며, 그만큼 적중률도 높이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IBM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비즈니스는 메모리를 활용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술을 제공하는 TM1, 데이터 마이닝 기술 기반으로 예측분석을 수행하는 SPSS, 그리고 기존의 BI 요건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Cognos Now등의 솔루션을 비롯해 사용자들의 비즈니스 경험이 손쉽고 자연스럽게 분석 업무에 녹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디시전 역량’을 제공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1> 예측 분석 분야/ SPSS StatisticsㆍSPSS Modeler
분석가의 생산성 향상, 유연한 의사결정 가능

IBM이 제공하는 예측 분석 분야 BI 솔루션은 ‘SPSS Statistics 18’이다. 2009년에 선보인 이 제품은 사실에 기반한 자료를 통해 분석가들의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유연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IBM은 또 올해들어 ‘SPSS Modeler 14’를 새로 출시해 이 시장의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SPSS Mpdeler는 분석가의 결과를 극대화하며, 더욱 실용적인 솔루션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효율적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의 범주화 및 수치를 예측하고 ▲동일한 특성 및 속성에 기반해서 유사한 군집 및 그룹을 파악하거나, 이상치를 발견하고 ▲함께 발생하는 특정 사건 및 패턴의 발견과 같은 연관성 분석 ▲시간에 따른 종속된 사건 및 패턴 예측 등의 순차관계를 분석 할 수 있다.

이러한 SPSS Modeler는 고객관계관리, 리스크 관리, 사기방지, 공급망 관리 등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지금까지의 국내 레퍼런스 사이트는 교보생명, 국세청, 동부화재, 재정경제부, LIG 손보, KB카드, 외환은행, 솔로몬저축은행, 알리안츠 생명 등이다. 외국의 경우 British Telecom, Cablecom, Verizon, Standard Life, Credit Suisse, Provident, BMW, Motorola, ING, AIG, AXA, New York Life, Prudential, Allstate, Best Buy, Starbucks, Puma, Office depot, Tesco, Nestle, Avis, Nokia 등이 있다.

<2> 실시간 모니터링 분야/ Cognos Now!
IBM은 실시간 모니터링 분야의 BI 솔루션으로 Cognos Now를 공급하고 있다. IBM은 어플라이언스 형태의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인 이 제품을 앞세워 실시간 요건이 있는 제조 및 금융산업 중심으로 영업 및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IBM은 올해 안에 새로운 버전을 출시될 예정이다.

<3> 인메모리 기술 분야/ Cognos TM1
전사 성과관리시스템 구현의 핵, 경영계획 애플리케이션 구축 빨라

IBM에서 공급하는 인메모리 기술 기반의 BI 솔루션은 Cognos TM1이다.

이 제품은 대용량 데이터의 실시간 분석 및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인메모리 기반 OLAP 엔진을 이용해 예산, 예측, 경영계획 등 기업의 경영계획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주요 특징으로 ▲데이터 크기의 증가에 따른 다차원 큐브의 뛰어난 확장성 ▲유연하고 쉬운 비즈니스 로직의 적용 ▲레거시 데이터와의 연동을 위한 내장 ETL 기능 ▲엑셀과 연동되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들 수 있다.

Cognos TM1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5,000여개사에서 사용하고 있다.

IBM은 앞으로 재무 및 회계 기획 부서 중심으로 접근할 예정이다. 경영계획, 원가 시뮬레이션, IT ROI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인메모리 기반 실시간 분석 및 시뮬레이션 기능을 활용해 비즈니스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적인 전사 성과관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IBM은 이 제품의 새로운 버전을 올해 안에 출시될 예정이다.

<4> 모바일 BI / Cognos 8 Go! Mobile
사용하기 쉽고 관리 편해, 보안 걱정 ‘뚝’

IBM은 모바일 BI 솔루션으로 Cognos 8 Go! Mobile을 제공하고 있다.

이 제품의 특징 및 강점은 다음과 같다.
▲사용 및 관리의 편의성
사용자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와 모바일장치에 최적화된 탐색 기능을 제공하며, 중앙 서버에서 각 휴대용 장치를 원격으로 지원함으로써, IT 부서가 각각의 모든 장치를 직접 조작하지 않고도 필요한 기능을 신속하게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강력한 보안
Cognos 8 Go! Mobile은 기존의 Cognos 보안 기능에 통합되어 그 기능을 활용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보고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관계없이 단일한 보안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도난•손실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어 핸드폰 도난으로 인한 정보 유출과 같은 문제들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위치 인식
특정 시간에 자신의 실제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를 이용해야 하는 사용자들은 GPS 좌표를 기반으로 하여 사전에 입력된 프롬프트값을 이용할 수 있다.

▲효율적인 데이터 압축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압축하고 장치에 데이터가 저장될 때 다시 한 번 압축하여, 사용자들은 보고서가 다운로드되는 것을 기다리면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더 많은 시간을 비즈니스에 대한 통찰력을 확보하는데 투자할 수 있다.

▲연결해제 시 오프라인 사용
Cognos 8 Go! Mobile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필요한 보고서에 계속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여행 중이거나 사용중인 장치가 온라인 상태가 아닌 경우에도 계속 작업할 수 있다.

한국IBM은 현재 다른 SW 업체의 모바일 솔루션과 연계하여 스마트폰용 모바일 솔루션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 기존 Cognos BI를 도입한 회사를 대상으로 모바일에 대한 요구를 파악 중이다. 이 제품 역시 올해 안에 새로운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