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차세대 BI 솔루션 현황 ①SAP

[특별기획]차세대 BI 솔루션 현황 ①SAP

  • 박시현 기자
  • 승인 2010.09.0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O와 결합으로 전략 설정과 실행 양축 연결해 비즈니스 성과 최적화

SAP는 지난 2007년 BI 업체 비즈니스오브젝트(BusinessObjects)를 인수했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세계 1위 기업인 SAP와 BI 세계 1위 기업인 비즈니스오브젝트의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SAP는 기업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민첩하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비즈니스 성과를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AP와 비즈니스오브젝트의 결합으로 기업의 전략 설정과 실행이라는 두 축을 보다 기능적으로 연결해 비즈니스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특히 SAP 솔루션에 비즈니스오브젝트의 분석, 리포트, 의사결정 지원 기능 등이 임베디드된 혁신적인 제품들이 속속 시장에 나오면서 기업들은 예전보다 더 큰 가치와 혜택을 제공받고 있다.

<1> 예측 분석 분야/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웹 인텔리전스
통합화면에서 데이터 조회 및 보고서 작성, 몇 번의 클릭만으로 쿼리 가능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웹 인텔리전스(SAP BusinessObjects Web Intelligence)는 하나의 통합 화면에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보고서를 간단하게 디자인해 최종 결과 보고서를 완성하고 분석하며, 비정형 질의(ad-hoc query) 기능을 제공하는 OLAP 툴이다.

기업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어 기업의 전사 경쟁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웹 인텔리전스를 통해 사용자는 하나의 제품에서 데이터 및 직관적 정보 분석 기능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는 비즈니스 통찰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수행할 수 있다.

마우스를 몇 번만 클릭하면 사용자는 처음부터 쿼리를 만들고, 검색한 정보의 서식을 지정하고, 이러한 정보를 분석해 기본 추세 및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쿼리의 일부 기능만 필요한 경우 사용자는 기존 보고서에서 정보를 간단하게 탐색해 특정 필요만 충족하도록 데이터에 서식을 지정하고 데이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포스코, 외환은행, KCC 등 많은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이 범용적인 분석 솔루션으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웹 인텔리전스를 사용하고 있다.

<2> 실시간 모니터링 분야/ SAP 크리스탈 대시보드
직관적인 시각화로 정보 전달 효율적 구현

SAP 크리스탈 대시보드(SAP Crystal Dashboard)는 혁신적이고 직관적인 시각화를 통해 정보 전달을 효율적으로 구현한다. 분석 툴에 익숙지 않은 현업 사용자 및 임원들을 위해 플래시 기반의 대시보드를 제공, 기업의 주요 지표 및 현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업 정보를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BI 정보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고 더불어 신속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지원해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전 세계적으로 수천 개의 고객사례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는 KCC, 캐논, SK텔레콤, 삼성전자, 현대증권, 대신증권, 풀무원, 현대홈쇼핑, 한국수력원자력 등 100여 개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다.

<3> 인메모리 기술 분야 /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가이드 기반 검색기술로 방대한 데이터를 생각의 속도로 찾아

2009년 5월 출시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SAP BusinessObjects Explorer)’는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Business Intelligence) 포트폴리오의 검색 및 네비게이션 기능을 ‘SAP 넷위버 비즈니스 웨어하우스 엑셀러레이터(SAP NetWeaver BW Accelerator)’에 결합해 기업들이 방대한 분량의 비즈니스 데이터를 생각의 속도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구현화면

인터넷 스타일의 검색 박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IT 전문가의 도움 없이 간단한 키워드 입력만으로 비즈니스 정보를 탐색하고 검색할 할 수 있다. 기존 BI 툴에서 경험하지 못한 인터넷 및 온라인 쇼핑몰을 브라우징하는 것과 같은 단순함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는 가이드 기반 검색 기술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인메모리(in-memory) 기술인 TREX에 기반을 둔 SAP 넷위버 BW 엑셀러레이터와 연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분석을 동시에 진행하고 고속으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

쿼리를 만들어 데이터를 구동하고, 추출된 데이터를 분석해 리포팅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데이터가 가치 있는 정보로 변하기까지 수 시간에서 수일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인메모리 기술과 가이드 기반 검색의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를 활용하면 현업 사용자들도 IT 부서의 도움 없이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찾아내고 분석할 수 있다.

대부분의 현업 사용자들은 직감에 의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해당 직무에 필요한 데이터에 접근하지 않아 생산성과 시장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뒤처짐은 물론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는 현업 사용자에게 데이터에 대한 가용과 많은 분량의 데이터 검색을 신속히 지원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해 준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는 정보에 대한 셀프 서비스 접근을 제공해 IT 조직에 대한 효율도 향상시킨다. IT 조직은 IT 시간 및 자원에 대한 로드를 줄여 보다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LG패션이 이 솔루션을 도입했으며 국내 SAP 넷위버 비즈니스 웨어하우스 엑셀러레이터(SAP BWA) 고객들이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도입을 위해 상담중이다.

<4> SaaS 분야/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 온디맨드
유연한 가격모델, 간편하고 비용 효과적으로 솔루션 규모 변경

SAP는 SaaS 형태로 제공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제품으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 온디맨드’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포트폴리오의 모든 SaaS BI 솔루션을 통합해 BI 툴셋 형태로 구성했다.

약식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 온디맨드는 내장된 안내 기능을 통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 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탑재된 익스플로러는 구글 검색처럼 IT 전문가의 도움 없이 간단한 키워드 입력만으로 비즈니스 정보를 빠르게 탐색하고 검색할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 온디맨드 구현화면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BI 온디맨드는 비즈니스 요구에 기반한 유연한 가격모델을 통해 기업들이 필요에 따라 간편하고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솔루션 규모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들은 BI 도입에 있어 SAP가 제공하는 온 프레미스와 온 디맨드 솔루션을 자사의 환경에 맞게 선택, 또는 함께 사용 가능하다.

SAP는 클라우드 컴퓨팅, SaaS 등 온 디맨드를 자연스러운 소프트웨어 도입의 진화 모델로 보고 있으며 전통적인 온 프레미스(on-premise)를 보완하는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시장은 온 디맨드와 온 프레미스 모델이 공존할 것으로 보고 있다.

SAP는 지속적으로 온 디맨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고객이 자신의 환경에 알맞은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최상의 온 디맨드 및 온 프레미스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5> 모바일 BI/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모바일
언제 어디서나 최신 정보 활용해 신속한 의사결정 가능

전 세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1위 공급 업체 SAP는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이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은 구매와 영업과 관련한 승인, 주문∙재고 조회 및 입력, 인사 관련 조회, 영업 실적 분석 등의 업무를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 상에서 확인하고 바로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진정한 모바일 오피스로의 진화를 앞당기고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해 진다.

SAP는 전세계 모바일 시장 리더들과 공동혁신(Co-Innovation)을 통해 확장성 있는 기업용 모바일 플랫폼을 제공한다. 즉, SAP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핵심 역량에 더욱 집중하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공급을 위해 파트너들과 공조를 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모바일 자산 관리, 필드 서비스, CRM 영업, 워크플로우를 위한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한다. SAP의 주요 모바일 공동혁신 파트너로는 사이베이스, 시클로(Syclo), RIM 등이 있다.

SAP는 올해 3월 사이베이스와 협력해 모바일 근무자가 아이폰과 윈도 모바일을 이용해 주요 비즈니스 및 CRM을 수행토록 하는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모바일 솔루션은 ‘사이베이스 언와이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SAP CRM을 포함한 SAP 비즈니스 스위트 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SAP는 지난해 블랙베리 스마트폰에서 SAP CRM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발표한 바 있다.
▲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아이폰 구현화면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모바일(SAP BusinessObjects Mobile)’은 스마트폰 상에서 한 번의 클릭으로 BI 보고서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해 볼 수 있고 실시간 데이터에 원격으로 접속 가능하다. 경영자 및 관리자는 언제 어디서나 최신 정보를 활용해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영업 및 현장 서비스 직원은 실시간으로 제품 및 작업 주문 순서 정보를 확인해 판매 주기를 단축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는 보고서 차트 및 표에서 드릴업 및 드릴다운하고 분석 결과를 확대∙축소해 데이터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정보를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 보고서 새로 고침을 제어하고 매개 변수 지정이 가능하며, 보고서를 마지막으로 새로 고친 이후 보고서의 변경 내용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모바일은 매우 신속하게 기업 내 배치가 가능하며 각 단말에는 몇 분 내 설치할 수 있다. 무단 사용자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도록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수준을 보장하며 추가 관리 소프트웨어 없이 모바일 장치를 무선으로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모든 시스템 설정을 사용해 설치 패키지를 미리 구성할 수 있다.

SAP는 올해 사이베이스를 인수하고 모바일 사업을 더욱 강화했다. 이번 인수에 따라 양사 고객은 모두 사이베이스 메시징 네트워크를 이용, 전세계 850개 이상의 통신사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40억 명에 이르는 이동통신 가입자와 연결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 상에서 공지, 거래 및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한편, SAP는 국내 ‘SAP COIL(Co-Innovation Lab)’ 회원인 BSG파트너스와 함께 모바일 솔루션을 개발중이다. SAP COIL 프로그램은 SAP의 글로벌 전문 인력과 최고 수준의 기술 및 플랫폼 환경을 제공해 파트너 및 고객들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뿐만 아니라 SOA에 적합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현함으로써 효율성과 경쟁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연구하고 있다.

<6> BI 어플라이언스 분야/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가속화 버전
직관적인 정보 검색과 탐색 기능 통합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가속화 버전은 SAP 넷위버 비즈니스 웨어하우스 액셀러레이터(SAP BWA)의 성능 및 확장성으로 직관적인 정보 검색과 탐색 기능을 통합시킬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기업 운영과 모든 사용자를 위한 BI 성능 확장이 가능하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생각의 속도만큼 빠르게 비즈니스를 파악하여 더욱 정확하고 시의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가속화 버전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데이터 필드 및 메타 데이터 검색
몇 개의 키워드 입력만으로 데이터 위치나 존재 여부에 관한 지식 없이, 모든 데이터 소스에서 최적의 정보를 검색한다.

• 데이터 및 차트의 직관적인 탐색
검색 결과를 전후 관계를 고려한 연관성 있는 정보로 보완합니다. 인터넷 검색이나 온라인 매장 탐색과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 모델이나 관련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 관련 차트 자동 생성
SAP 비즈니스오브젝트 익스플로러 가속화 버전은 최적의 검색 결과를 검색한 후, 해당 정보와 관련 있는 차트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제시한다.

• 고성능 및 확장성
엄청난 대용량 데이터(최대 10억 개의 데이터 기록 보유)의 검색 및 대응이 가능한 강력한 성능과 확장성을 갖춘 솔루션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