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에 국내 최초 실외형 경사 엘리베이터 설치

남산에 국내 최초 실외형 경사 엘리베이터 설치

  • 박현숙 기자
  • 승인 2009.06.05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에서는 국내 최초의 실외형 경사엘리베이터가 남산에 설치되어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충분한 시운전을 통하여 6월 말에 개통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남산 3호터널 준공기념탑 광장에서 케이블카 주차장 사이에 설치되며, 폭 1.5m, 길이 2.0m 크기로 20명이 탑승할 수 있다.

남산의 급경사지에 맞추어 25°의 경사로 설치된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3개의 교각위에 지상에서 1.2m 높이로 놓여진 가이드 빔(궤도)을 따라 70.55m의 경사거리를 왕복 운행하게 되며, 운행시간은 승?하차 시간을 포함 편도로 약 2분 정도가 소요된다.

엘리베이터의 외벽을 투명한 유리로 만들어 엘리베이터 안에서 외부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스커트를 입은 여성 탑승자들을 배려하기 위하여 유리 벽면 하단부를 코팅 처리하여 외부에서 내부가 직접 보이지 않도록 하였다.

또한 남산의 경관과 조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카 내부 및 가이드 빔 주변에 야간 경관용 LED조명을 설치하였고, 비상시를 대비하여 안전통로도 확보하였다.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개통되게 되면 장애인?노약자 및 국?내외 관광객들이 3호터널 준공기념탑에서 케이블카까지 급경사의 계단을 이용하여 남산을 오르내리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추후 케이블카 승강장에 수직 엘리베이터가 설치되게 되면 장애인?노약자 및 국?내외 관광객들이 남산 정상까지 불편 없이 오를 수 있게 되고, 국?내외 1,200만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