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뉴스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과목별 수험전략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과목별 수험전략

  • 이슈&뉴스
  • 승인 2009.06.02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제경향에 맞춰 과목별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
2009년 제7회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의 합격률은 31.11%로, 2008년도 합격률 46.34% 대비 15.23%포인트 하락했다. 연도별 합격률을 살펴보면 시행첫해였던 2003년도에는 67%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지만, 2005년 이후에는 모두 50%미만으로 합격의 벽을 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제8회 사회복지사 시험일정은 내년 2월 예정되어 있지만 지금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해 두는 자세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사1급 인터넷 동영상 교육 전문기업 ㈜에듀윌(대표 양형남, www.eduwill.net)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과목별 수험전략을 소개했다.

사회복지사시험은 사회복지기초와 실천, 정책과 제도 분야에서 각 8과목을 치르게 된다. 먼저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은 단순암기로는 적절히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출제비율이 높은 부분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순차적으로 종합적 사고와 응용력을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회복지조사론은 전 영역에 걸쳐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2교시 사회복지실천론은 핵심 이론과 개념을 먼저 숙지하고 세부내용을 다녀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론은 사례형식의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유추해 보는 연습이 좋다. 지역사회복지론은 출제편향이 매우 심해 학습하기에 까다로운 부분이다. 반복학습을 통해 실력을 다져나가는 것이 요령이다.

마지막 3교시 정책론은 출제가 전 영역에서 고르게 되고 있어 폭넓게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행정론은 복합적인 사고와 적용력을 측정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기출문제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법제론은 개정된 법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사회보장기본법과 사회기본법의 출제비율이 가장 높다.

사회복지사학원을 통해 자격증 대비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원자격이 관련학과를 전공하거나 실무경험을 갖춘 자로 규정되어 있어 사회복지사1급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시간효율을 높일 수 있다. 사회복지사 기출문제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에듀윌에서는 서울대 및 명문대 전문교수진으로 구성된 ‘명품교수 특별구성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픈 기념 특별할인과 함께 기출문제 무료특강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