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 바라본 '녹내장' 치료법과 예방

한의학에서 바라본 '녹내장' 치료법과 예방

  • 임선혜 기자
  • 승인 2009.06.0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내장이란 안압(눈 속의 압력)이 정상압력(10-20mmHg)보다 높아져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을 파괴시키거나 시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액공급에 장애를 초래하여 종국에는 실명을 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녹내장은 전 세계 실명원인의 20%를 차지하며, 40대 이상 실명의 주원인이 되고있다고 한다. 2000년 기준으로 아시아 지역 녹내장 환자는 대략 천만명 이상에 이른다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눈에는 일정한 압력이 있어야 눈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때 이 압력을 만드는 액체를 방수 혹은 전방액이라고 한다. 방수로 인해서 형성되는 압력이 너무 낮으면 안구 자체가 작아지는 안구 위축증이 올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시신경이 손상을 받게 되어 오늘의 주제인 녹내장이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인 녹내장의 증상으로는 눈의 통증, 눈이 붉게 보이는 적안(赤眼), 두통 혹은 머리의 무거움, 시력감퇴, 달무리와 같이 사물을 보면 주변이 뿌옇게 보이고, 심해지면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종국
에는 실명하게 된다.

녹내장의 원인으로는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발생률도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보아서 노화와도 관련이 있다. 그리고 방수로 인해서 시신경이 눌리는 경우, 방수로 인해서 시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이 눌리는 경우, 고도 근시 혹은 가족 중에 녹내장이 있는 경우, 과거 눈의 외상이 있었거나 혹은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점 안약을 투여한 경우,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동맥경화증 같은 전신성 질환 또는 심한 출혈이 있었던 사람들 중에서 많이 나타난다.

한의학에서 시행되는 녹내장의 치료로는 녹내장을 역(逆), 결(結), 담음(痰飮)의 범주로 나누고 적절한 치료
를 시행한다.

먼저 역은 개방각 녹내장에 해당되며, 즉 눈이 들어있는 구조를 안와라고 하는데 이 안와도 결국 두개골과 안면골로 이루어지는데, 이 안와의 비정상적인 구조적 이상으로 슐렘관이 망가졌다고 보고 적절한 수기요법을 통해서 안와의 구조적 이상을 회복하고, 약물요법을 통해서 방수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치료법을 시행하고있다.

결은 슐렘관의 구조적 이상이 아닌 순환적인 문제로 인해서 나타나는 폐쇄각 녹내장이며, 결이라 하는 것은
인체내에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물질로, 흔히 독소 혹은 노폐물이라 부르는 것이다. 몸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독소가 있어서 정상 순환계통에 장애를 초래하였다고 보고 독소를 배출시켜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치료법을 시행하면 폐쇄각 녹내장은 치료가 된다.

마지막으로 담음은 안압 자체는 정상인데 녹내장이 나타나는 정상안압 녹내장이 담음에 해당된다. 정상적인 방수가 아닌 비정상적인 체액으로 인해서 시신경 장애가 나타났다라고 보고 치료를 시행해 나간다.

녹내장을 앓고 있거나 사전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수칙을 지켜나갈 필요가 있다.

먼저 평소에 흉부를 쪼이게 하는 쫄티, 너무 작은 브래지어로 가슴부위를 압박하는 옷은 안입는 것이 좋으며,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시신경으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키면 시신경 자체가 더 손상을입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하여야 한다.

또한 음주도 녹내장에는 치명적이다. 음주를 하게 되면 담음 형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시신경의 영양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머리로 피가 몰리는 물구나무서기나 복압이 올라가는 윗몸 일으키기 등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식습관으로는 비타민 A 부족시 야맹증과 안구건조증이 초래되므로 비타민 A가 풍부한 동물의 간(소 간), 어
유, 달걀이나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당근, 늙은 호박, 녹색 채소류, 옥수수, 오렌지,
귤, 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B2 결핍시에는 결막충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우유, 요구르트,
치즈, 육류, 달걀, 버섯, 시금치, 브로콜리 등을 많이 섭취 하는 것이 좋으며, 항산화제인 비타민 E도 눈에
손상을 주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 땅콩, 아스파라거스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아연이 부족하면 각막의 부종이 생겨 흐릿해지고 불투명해고 심하면 결막염,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육류, 굴, 게, 새우, 콩류, 견과류 등을 먹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